경주서 불 지핀 'K-그랜드 세일'…전국 3천여 유통사 '추석 할인전'

입력 2015-09-15 18:07  

대한민국은 세일 중 - 정부, 14~25일 '한가위 스페셜 위크'

전통시장 등 최대 60% 할인…백화점은 정기세일 앞당겨
경북, 내달 6일까지 특별주간…관광·숙박 등 대대적 할인



[ 이승우 / 강영연 기자 ]
정부가 추석 직전 2주간(14~25일)을 ‘한가위 스페셜 위크’로 정하고 전국적인 ‘세일 붐’ 조성에 나선다. 소비 확대를 통해 위축된 내수를 살리겠다는 취지다. 전국 3000여개 유통업체, 전통시장, 슈퍼마켓 등이 이번 세일에 동참한다. 소비자들은 최대 60% 할인된 가격으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

○전국은 지금 ‘세일 중’

정부는 15일 국무회의를 거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추석 민생대책’을 발표했다. ‘한가위 스페셜 위크’로 소비를 늘려 서민 체감경기를 끌어올린다는 것이 골자다. 이 행사는 쇼핑관광 축제인 ‘코리아 그랜드 세일’을 확대한 것이다. 정부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로 침체된 관광업을 되살리기 위해 지난달 14일부터 다음달 말까지 코리아 그랜드 세일을 진행 중이다. 코리아 그랜드 세일이 외국인 관광객 위주로 열리는 행사인 데 비해 한가위 스페셜 위크는 내국인과 외국인 모두 참여할 수 있다. 참여업체를 3000여곳 추가하고 할인 폭도 최대 60%로 확대했다.

우선 농협하나로마트와 수협바다마트 등 전국 2141개 농·수협 및 산림조합마트가 참여하는 ‘우리 농수산물 그랜드 세일’이 오는 25일까지 열린다. 명절 성수품과 각종 선물세트를 10~3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전통시장 그랜드 세일’ 행사도 25일까지 진행된다. 전국의 전통시장 1398곳 가운데 300곳이 참여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관계자는 “서울 광장시장과 부산 국제시장 등 지역별 주요 시장은 대부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시장별로 최대 50% 할인과 경품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전국 400여개 나들가게(동네 슈퍼마켓 연합 브랜드)도 21일까지 채소 과일 정육 등 100여개 품목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백화점 등 민간업체도 동참

백화점 마트 등 민간 유통업체들도 정부 정책에 보조를 맞춰 할인 행사를 연다.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은 평소 10월 초에 시작하는 가을 정기 세일을 이달 25일로 앞당기기로 했다. 행사 명칭도 ‘코리아 그랜드 세일’로 통일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범국가적인 행사인 만큼 협력사들과 협의를 통해 참여율과 할인율을 높이고 대형 행사기획을 통해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석 이후 2주 동안은 온·오프라인 유통업체가 대거 참여하는 할인 행사를 열어 세일 붐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할인폭 등을 놓고 참여 예정 업체들과 협의 중”이라며 “추석 명절 기간을 계기로 내수 회복세를 확산시켜 경제 심리를 되살리고 서민층이 회복된 경기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경북은 숙박 공연까지 할인

지방자치단체 중에는 경상북도가 가장 적극적이다. ‘K-그랜드세일 경북 특별주간’이라는 행사를 별도로 연다. 기간은 15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3주간이다. 쇼핑은 물론 숙박 관광 공연 등 다양한 분야 311개 기업·기관에서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안동 하회마을과 경주 양동마을 입장료를 절반으로 내리고 더케이경주, 호텔현대, 힐튼경주, 라궁 등 경주와 안동의 13개 호텔 숙박료도 최대 60% 할인한다. 경주 수호재, 안동 묵계서원, 의성 민산정 등 경북 지역 고택의 숙박료도 최대 30% 내린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에서 지난달 21일 개막한 ‘실크로드 경주 2015’의 입장권과 뮤지컬 ‘바실라’, 퍼포먼스 공연 ‘플라잉’ 관람료도 깎아준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국민에게 알뜰소비의 기회를 제공해 관광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결시키려는 행사”라며 “경북의 이번 행사가 다른 지자체로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이승우/강영연 기자 leeswoo@hankyung.com



[이슈] 400?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